01. 난임일기

(난임일기) 임신준비 08 - ★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관련 정리

제니T 2023. 4. 8. 23:22
728x90
반응형

I. 인공수정 개요

출처:  인공수정(IUI)시술에 관하여 (동탄 디온여성..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 정의

- 배란기에 남편의 정액을 받아 특수 처리를 한 후, 가느다란 관을 통해서 자궁 속으로 직접 주입하는 시술

- 약 10~15%의 성공률. 남자 쪽에 이상이 있을 때(?) 하면 좋을 방법인 듯.

■ 과정

※ 정자 채취 후, 특수처리 하는데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남편이 먼저 와서 채취하고, 1~2시간 정도 후 시술 진행.

시술 후, 여자는 질좌정제? 이런 걸 약 2주간 넣어야 하는 듯 합니다.. 2주 간은 무리않고 일상생활하면 됩니다.

 

■ 부작용(물론 여자만 해당합니다)

1) 약간의 통증이나, 미량의 질 출혈이 있을 수 있음

2) 과배란 유도에 대한 부작용으로 쌍둥이 임신의 확률이 증가

3) 드물게 난소과자극 증후군 발생

■ (참고하기 좋은) 인공수정 후기 블로그


II. 시험관 시술 개요

출처: 사랑인한의원  https://m.blog.naver.com/ywgpc8zv/220431046125

 

■ 정의

- 시험관에서 난자와 정자를 결합배아를 자궁에 착상시키는 시술.

- 난자를 몸 밖으로 꺼내어 유리관 안에서 정자와 결합시키고 포배기까지 60시간을 배양한 뒤, 배아를 다시 모체로 옮겨 자궁에 착상시켜 완전한 태아로 발육시킵니다.

- 약 30~35%의 성공률

■ 과정

본인의 상태 및 교수님이나 병원에 따라 일정이 다를 수도 있고 완벽한 내용은 아니니, 참고만 하세요 ^^

 

=> 난임병원 다니면서 알게된 게.. 병원을 은근히 자주 가야합니다.. ㅠ 그나마.. 연가나 병가를 쓸 수 있는 연차에 직장이라서 다행인데(그래도 눈치가 보이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ㅠ) 아니라면.. 난임병원 다니며 임신 준비하기 쉽지 않습니다.. 후우.. 

■ 시험관 신선배아 이식 1차 소요금액 정리

병원마다 다르고, 케바케 사바사이므로 참고만 하세요.(병원 밖 약국 비용 제외)

 

전에 난임검사했던 비용은 빼고,

- 신선 1차 본인부담 총금액 2,043,840원

- 정부 지원 110만원을 제하면 

- 본인부담 943,840원이 이번에 우리가 부담할 금액이었습니다. (※ 동결배아가 없어서 동결비용 없음)

이식 날 좀 나온 걸 보니, 아마 미세수정을 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덕분에 상급배아가 나온 게 아닐까? *ㅅ* 라고 혼자 짐작해 봅니다.

금액을 보니... 한번에 성공해야 될 텐데 싶습니다... ㅠㅠ

 

■ 시험관 후기

☆ 병원마다 다르고, 케바케 사바사이므로 참고만 하세요.
※ 스압 주의

- 저의 경우엔 자연임신을 시도해보려고 했지만, 주말부부인데다 김랑이가 정말이지 안 도와주는 덕분에... 인공수정 뛰어넘고 확률이 높은 시험관으로 곧바로 진행했습니다.

- 검색해보니, 아무래도 신선배아이식 보다는 동결배아이식이 좀 더 확률이 높다는 블로그 얘기를 봤는데... 이렇게 될 줄 알았음 1월에 난자 채취하고, 2월에 동결배아 이식했을걸 싶습니다. 하긴 이렇게 몇 달 동안이나 안 도와줄 줄 알았나요... ㅠ

I. 1차 방문(그날 2-3일차): 주사파티의 시작

1일 한 개가 아니었습니다.. ㅜㅜ 주사, 피 때문에 간호학과는 생각조차 않았었는데 자가 주사를 놓다니요...

1. 자가 배주사 놓는 방법

1) (과배란 유도 FSH제제) 퓨레곤 250IU/1회: 가장 덜 아픕니다.

https://youtu.be/WzDWAzgqVZo

2) (과배란 유도 FSH+LH제제) IVF-M HP 주사 150IU/1회: 2개 섞어야돼서 귀찮.. 그리고 퓨레곤보다 아픕니다 ㅠㅠ

2. 물약: 바이오아지니나(1일 2회. 아침저녁 공복)

ㆍ함유: L-아르기닌

ㆍ효능: 난자질 개선 치료제

ㆍ가격: 5.5만원(20개/1박스)

ㆍ맛: 애들 물약 맛이고 주사보다 훨씬 낫습니다 ㅜㅜ

II. 2차 방문

1. (조기배란 억제, GnRH길항제) 가니레버 추가 0.25mg/1회 : 2차 방문 때 추가됩니다. ㅠㅠ 그래도 섞지 않아도 되고, 주사도 얇아서 퓨레곤이랑 비슷합니다. 의사쌤이 분비물이 늘어날 수도 있댔는데, 말씀대로 늘어나더라구요.

2. 주사 및 약 후기(※ 주관적 후기이며, 사람마다 적응증 및 이상반응은 다릅니다.)

ㆍ 속 살짝 미슥거림. 입맛이 없음.

ㆍ 아무래도 맞은 쪽(배)에 가끔 따꼼따꼼 함.

ㆍ 입맛은 없는데 살은 찜... 붓는 건지 살찌는 건지 구분이 안됨..

(주사6일차) 가니레버가 추가되고 나서 뭔가 기운이 없습니다. 운동도 하고 공부해야 되는데.. 의욕이 없어집니다...?(실제 약 설명서?에도 이상반응으로 무력증, 구토가 있습니다.) => (주사 8일차) 어느정도 평상시로 복귀되더라구요. 역시 인간은 적응의 동물일까요..?

III. 3차 방문 : 맨 주사 파티

IV. 난자 채취 후기: 가장 힘든 구간

Tip.

1. 채취당일 꼭 안정 취하기. (회사 휴가 이틀 쓰길 잘했다 싶더라구요. ㅠ)

2. 대구차병원의 경우, 시술실 들어가기 전까지는 핸드폰은 가지고 있어도 되는 듯합니다.

3. 시술 후 커피는 며칠 피하기(시술 다음 날 커피 마시니 배가 빠방하게 불러오더라구요.. ㅠ)

1. 준비: (공통) 차병원 RI카드, 신분증

<여자>

ㆍ 전 날 밤 12시부터 금식, 남편이나 보호자 동행, 매니큐어 지우기, 렌즈·악세사리 빼고 가기(반지도 빼기. 안빠져서 식겁)

ㆍ 집에 이온음료 사두기

<남자> 채취일 3~4일 전 금욕, 금주, 사우나 금지

2. 참고

■ 과배란 유도

① 과도 반응군: 과배란 유도 시, 15개 이상의 난자가 성숙. 난자는 많이 채취되지만, 난소과자극증후군 발생 확률 높아짐.

② 정상 반응군: 과배란 유도 시, 6~14개의 난자가 성숙. 임신 확률 높고, 부작용도 적을 것으로 기대됨.

③ 저 반응군: 과배란 유도 시, 5개 이하의 난자가 성숙. 임신성공률이 낮아짐.

■난소과자극증후군: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9668910&memberNo=25786904

 

난소 과자극 증후군이란?

[BY 차병원]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 시술을 하다보면 과배란 약제로 인해 난소에 너무 많은 자극이 가...

m.post.naver.com

ㆍ주로 저체중, 다낭성증후군 등이 있을 때 나타나고, 전체의 5%에서 나타나고, 중증은 1% 정도. 열이 나거나, 배가 심하게 아프거나, 소변을 못 볼 경우 꼭 병원이나 응급실로 갑시다.

ㆍ전 통통한 편이고, 다낭성도 없고, 저반응군이지만..ㅠ 혹시 몰라서 이온음료를 열심히 마셨는데, 그 덕분인지 별 다른 이상이 없고,(물론 걷거나 의자에 앉아있을 때 우리한 아랫배 통증은 이식일까지도 계속됐습니다. 당일부터 괜찮다던 사람도 있던데.. 흑) 피부가 좋아지더라구요.. ㅋㅋ☺

=> 연 이틀 계속 이온음료를 마셔댔더니, 소변에 거품이 생깁니다..ㅋㅋ 당분 때문인듯합니다 ㅠ(토레타라서 포카리보단 당분이 적은데도 그렇더라구요..) 저반응군일 경우, 첫 날만 마시고, 이후엔 배가 단단하게 불러올 때만 마시면 되는 듯합니다.

3. 후기(※ 사람마다 다를 테니, 참고만 하세요.)

시술복(원피스)+일회용 위생모자로 갈아 입고(양말도 벗으라), 침대에서 링겔 꽂고, 시술실에 걸어 들어가서 굴욕침대에 눕습니다.

ㆍ교수님의 잘해보자는 말씀을 듣고, 졸릴 거예요 하는 말을 들은 뒤, 깨워서 보니 침대에 누워 있고 시술이 끝나 있었습니다(수면 마취라서). 대략 15~30분 정도 걸린 듯.

ㆍ시술 후 통증아랫배를 둔하게(마취했으니) 칼로 찌르는 느낌인데, 참을만은 합니다.

→ 깨서 멀뚱멀뚱 있다 보면 산소포화도 측정기(아닐 수도)와 혈압측정기를 빼주심

→ 밑에 지혈 거즈 빼주심

→ 더 있다가 화장실 다녀오라고 할 때 소변보고 나오면(금식했지만 링겔이 들어갔으므로 나오긴 나오더라구요. 쉽게 나오진 않으면 속으로 어릴 때 많이 듣는 '쉬~' 요 생각을 해봅시다.)

→ 링겔 빼주시고 옷 입고 대기실에서 기다리라고 함.

→ 옷 갈아입는 곳 앞 대기실에 앉아 있으면 안내사항 및 채취된 난자 수를 알려주심.

- 전 채취된 난자 수가 5개 이하였습니다.. ㅋㄱㅋㅋㅋㅋㄱㅋㅋㅋㅋㅋㅋㅋ 후기에 보면.. 막 20~30개 채취됐다 그러고, 본 후기 중 최소가 10개 였는데... ㅠㅠ 10일 동안 그마이 열심히 주사를 맞았는데, 과배란약 먹을 때나 난자 수가 비슷한 걸 보면서.. 좀 허탈했습니다.. ㅎㅏ.. 양보단 질이 중요하다고 자기 위로를 해봅니다. ㅜㅜ 질 마저도 안 좋으면... ㅠㅠ

4. 시술 이후 주사 및 질정: 주사파티는 끝나지 않았다.

1) 배주사: (아침) 프롤루텍스 5일. 다른 주사들보다 맞고 나서 통증이 좀 있다.

2) 질정: 크리논겔 5일. 질정보다는 배주사가 낫다고 생각했는데..(탐폰 쓰다가 실패한 적이 몇 번 있어서..) 배주사보다 질정이 낫다!

V. 배아 이식: 가장 쉬운 단계

Tip.

1. 시술실에 폰 들고 가도 됨(배아사진 찍고 싶다면! >< 혹시 모르니, 시술동안은 폰을 꺼두자.)

2. 금식x, 마취x, 시술 후 운전 가능

3. 시술시간: 10분, 회복시간: 30분

4. 통증: 없었음(케바케 사바사)

1. 준비: RI카드, 신분증, 소변 1시간 정도 참고 가기(방광이 어느정도 차야 자궁이 잘 보인다고 함). 끝.

2. 과정

1) 도착 시간 여유있게 가기

ㆍ저의 경우엔 시술시간이 11:30인데, 11시까지 오라기에 11시 10분쯤 건물 엘리베이터 탔는데, 어딘지 전화오시더라구요.. //ㅅ// 저 때 지하에 주차가 힘들더라구요 ㅠ 초반엔 지하3층에 꼭 자리가 있었는데(SUV라서) 나중엔 지하 5층이 기본이더라구요...ㅜㅜ 그것도 SUV 댈 자리는 잘 없습니다 ㅠㅠ

2) 시술 과정: 카드 및 성명확인 후, 대기실 입장하면 시술복(원피스) 및 위생모자 주심.

갈아 입고(밑에만 벗어도 된다고. 양말도 벗기. 기모 오버핏 맨투맨 입고 가서 벗었는데, 얇은 건 입고 있어도 될 듯합니다.) 발찌(놀이공원 자유이용권 팔찌 같은 거) 채워주심

시술실에 걸어 들어가서 굴욕침대에 누우면 준비 끝.

누워서 두리번 거리니, 모니터에 배아사진이 있던...! 신기해서 찍어뒀습니다.. ㅋㅋ 폰 들고가길 잘했다 싶더라구요. 난자 채취가 10개씩 나와도 배아까지 못 갔다는 후기를 봤어서 안그래도 채취 난자가 적어서 혹시나 그럴까봐 걱정했는데 ㅜㅜ 다행이었습니다.

좀 있으니 교수님 오시고, 웃으시면서 잘해보자면서 하시는데..뭉클하더라구요😭

옆에 문 열리더니, 몇몇 분이 있는데, 수정 및 배아 키우는 연구원 분들인 듯. 제 배아 얘기를 하시고는 문이 닫혔고, 교수님이 최상급 2개라고...! 쌍둥이 괜찮겠냐고! 카심. 녜! 상관없어요! 캤습니다ㅠ 동결은 없지만 2개가 5일 동안 잘 자란 게 어디인가요♡ 차병원 사랑해요♡

10분 정도 후에 잘 이식됐다면서 초음파 사진 보여주십니다.. 교수님께서 잘 될 거라고 손 잡으면서 따뜻한 말씀 해주시는데 감동.,..😭😭 교수님 사랑해요♡

이후에 이동침대를 가지고 오시면 옮겨 누우면 되고

회복실에서 30분 정도 있으면 나오면 된다고 신호주심.(돌주사 놓는다고 아프다고 하셨는데, 잘 문질러 주셔서인지 아프지가 않더라구요...♡)

옷 갈아입고, 대기실에서 주의사항 듣고, 주사랑 질정 수령해서 집에 가면 끝입니다.

3. 배아이식 후 주의사항(차병원에서 줌)

1) 착상 기간 4~5일 이내이므로 안정 취하기

2) 자세는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 눕거나, 앉아 있어도 됨

3) 무리가는 일(1시간 이상 걷기, 쇼핑, 장보기 등), 과격한 운동은 하지 않기

4) 찜질방이나 대중목욕탕 피하기

5) 1차 피검 이전에 그날이 시작되거나, 출혈이 있어도 피검은 해야함

6) 질정과 주사는 제때 제때 맞기

4. 참고

1) 배아등급: 배아등급이 아기의 건강상태를 말하는 게 아니고, 등급이 높을수록 착상이 잘 된다고 합니다. 꼭 등급이 높다고 임신이 계속 유지되고 이런 건 아니라고 합니다. 배아 등급은 이식 당일 알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https://blog.naver.com/cherish2013/220946736301

 

배아 등급을 나누는 기준에 대해 알아보아요 (상급 vs 중급 vs 하급배아)

안녕하세요 ^^  송파마리아 (마리아플러스) 이재은입니다~ 며칠 전 배아의 발달 단계에 대해 알아보았...

blog.naver.com

- 너~무 누워만 있어도 안된다.

- 격렬한 유산소 운동은 피하고, 30분 정도 걷기 등 가벼운 운동하기.

- 긍정적인 생각과 행복한 기분 유지(스트레스 ㄴㄴ)

5. 일기

- 개인적으로 차병원에서는 현재 수정이 진행중이다. 몇 개의 배아가 진행 중이다. 요런 내용은 일일이 알려주시진 않았습니다(2022년 1월 기준). 저야 좀 태평(?)한 편이라, 배아가 있으니 병원에서 안와도 된다는 전화가 안왔겠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다른 곳처럼 앱이나 문자, 알림 등으로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VI. 결과

1. 이식 D+4 아침: 단호박 한 줄..

그러고 보니, 착상혈도 없었습니다... ㅎㅏ.. 별 증상이 없어서(변비 등이 심해졌어도 호르몬 주사 때문이려니 생각함) 그냥 임신 유무만 알고서, 운동해도 되는지 보려고 한 건데...

이게 생각보다 충격이 있습니다 ㅜㅜ

2. 이식 D+8 저녁: 희미하게 두 줄...!(일부러 얼리 안했는데.. 얼리로 해볼걸 그랬나봅니다)

 

3. 이식 D+9 1차 피검: 144, 안정적인 수치라고 ㅠㅅㅠ

 

4. 이식 D+11 2차 피검: 356, 1차 이후 2배 이상이기 때문에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

5. 난임병원 졸업: 임신 9주차까지 다니고, 보통 졸업합니다. 전 10주차까지 다니고 졸업하는 걸로 했습니다.☺️☺️ 보통 9주차까지 프롤루텍스 주사와 질정은 매일 해야 하는데, 8주차에 도저히 배주사 맞기가 싫어서 빼달라고 말씀드리니 빼주시더라구요. ㅠ

 

참고(유튜브 및 블로그)

■ 유튜브

1. 3일배아 vs 5일배아

https://youtu.be/arKV2XcC51c

=> 일산 마리아에 근무하시는 교수님이신데. 오. 이해가 쏙쏙됩니다. 이론적으로는 5일 배아가 나으나(그 기간동안 살아남았다는 건 더 강한 배아일 거니) 케바케 사바사(배아가 많지 않은데 5일 배아만 고집한다면?).

2. 동결배아 vs 신선배아

https://youtu.be/__krW-qf6Zg

3. 프로게스테론 주사와 질정을 꼭 사용해야하는가?

https://youtu.be/qQ0mSP6kYR4

=> Yes. 다 이유가 있다.

4. 배아이식 후 Q&A

https://youtu.be/Pj6tmj02VtM

=> 누워만 있으라는 건 아님. 가벼운 산책 정도는 좋음. 초기 며칠은 눕눕하고, 이후엔 마음 편하게 가벼운 운동을 하며 즐겁게 지내는 게 중요할 듯(제 생각입니다).

https://blog.naver.com/euphoria0912/222594133331 => 은근 재밌으심ㅋㅋ 읽는 재미가 있음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