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육아일기/1. 일반 육아일기

[육아일기] 04. [0m] 신생아 육아종, 눈곱, 변비, 숨쉬기, 공갈젖꼭지, 젖꼭지 단계 변경 시기

제니T 2023. 5. 2. 01:31
728x90
반응형

I. 배꼽 육아종

 : 소아과에서 처치하고, 매일 알코올솜으로 배꼽 부분을 소독하고, 통목욕을 자제하면 나아집니다.

 

 - 복댕이는 조리원 퇴소 하루 전에 제대가 떨어졌는데요.(보통 생후 7~10일 사이에 떨어지는데, 18일 만에 떨어졌습니다.) 아무래도 이게 탯줄이 굵으면 늦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 탯줄이 떨어진 게 모자동실 때 속싸개를 풀어놨는데 팔을 엄청 휘적이더니 떨어진 거라, 떨어질 때가 아닌데 떨어져선지.. 조리원 퇴소할 때 배꼽 육아종이랑 눈곱 관련해서 소아과를 가보라고 하더라구요.

 - 소아과 가서 봤는데, 좀 심했습니다. 처치하고서 BCG도 맞으니, 세상 떠나가라고 울던... ㅠ 엄마 맴찢... 

 

II. 눈곱

 : ★ 눈물길 마사지 6개월 하기, 눈곱 닦는 건 생리식염수 + 멸균 솜으로 하기.

 - 관련 유튜브: https://youtu.be/WYp8IYuhlOU

 - 병원에 있을 때 눈곱이 자꾸 끼이다 보니 눈 뜬 걸 몇 번 못 봤습니다.

 - 조리원에서 퇴소하면서 눈곱 및 육아종 얘기를 하시며 병원 가보라기에 가보니, 요즘은 흔하다며 안약을 처방해 주셨습니다.

 - 눈물길 마사지도 해주라고 하시더라구요. 걱정돼서 찾아보니 유튜브에 잘 나와있습니다. 

 - 눈물길 마사지가 중요하며, 약 6개월 정도 제대로 한다면 뚫린다고 합니다. 애가 울 정도로 세게 해야 한다더라구요. 

 - 만약 뚫리지 않으면 시술 또는 수술해야 한다고 합니다.

  ※ 눈곱 닦는 건 멸균생리식염수+멸균솜(or 멸균 거즈)으로 하라는데, 솔직히 잘 안되더라구요. ㅠ 결국 손수건으로 닦고 있습니다... ㅠㅋ

 

III. 변비

 : ★ 완분이라면, 유산균을 준비해 두세요.(유산균 없이 하루에 변을 2회 이상 본다면 별도의 유산균을 먹이지 않는 게 나을 듯합니다.)

 

 1. 영유아 유산균: 1달 분 2~4만원 정도

  - 유산균 유명한 제품: PH365, 바이오가이아, 듀오락, 닥터프로바 드롭스 골드D 등

  - 구매한 제품: 우리아이 유산균+vit D 세일하길래 주문했는데, 그럭저럭 괜찮습니다.

  - 초유를 먹일 때는 황금변에 1~2일에 한 번씩 누고, 소화능력이 탁월하단 얘기를 들을 정도로 변비가 없었는데요. 

  - 단유하고 분유를 바꾸면서(유기농 궁) 변비가 찾아왔습니다. ㅠ 색은 황금색인데, 응아가 토끼똥처럼 동그랗고 됩니다.

  - 배앓이하듯이 인상 찡그리면서 엄청 우는데... 새벽 내내 우는데.. 혼합수유하면서 모유 좀 더 먹일걸 그랬나 싶더라구요. 퇴소 교육 시, 완분하는 엄마는 저밖에 없었고, 유산균 멀이라고 얘기 들은 것도 저밖에 없었습니다. ㅠㅠ

  → 압타밀 프로누트라로 바꾸고 변비가 해소됐어요. 변비나 배앓이가 심하면 분유를 바꿔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압타밀을 먹이면서 유산균을 먹이니 변을 더 보더라구요. 해서 비타민 D만 먹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2. 유산균 먹이는 방법

  - [액체] 입에 바로 떨어뜨리기, 모유 먹기 전 젖꼭지에 떨어뜨려서 먹이기, 분유에 태워 먹이기

   → 입에 바로 떨어뜨리는 게 확실히 효과가 좋더라구요.  분유에 태워 먹이니 효과가 그다지 없었구요. 

   → 100일 이하 아기는 권장 용량보다 적게 시작해서 차차 늘려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참고하기 좋은 블로그: https://m.blog.naver.com/ghdlt86/222362349220

 3. 유산균 변경: 유산균은 3개월마다 회사를 바꿔서 먹이라고 하더라구요. 엄마의 선택인 듯합니다.

 

IV. 숨쉬기(코막힘)

: [스프레이] 오트리빈 베이비 or 마플러스, [흡입기] 코뻥 or 노시부 + 석션팁 별도 구입(0~12개월 아기는 별도 석션팁 사는 게 낫다고 합니다.) 

 

 - 원래 신생아는 콧구멍이 작다 보니 숨쉬기가 힘든데, 보일러를 켜고 가습기 하루 안 틀었더니 코딱지가 큰 게 생기고 숨쉬기 엄청 힘들어하더라구요.

  → 가을~겨울 신생아가 있는 집엔 가습기가 필수입니다.

 - 매일 코딱지 혹은 콧물이 있는데, 한 번은 면봉으로 왕건이를 건져내서 매일 면봉으로 닦으려다가 코 점막에 상처가 생겼어요. 5개월인 아직도 코 안에 빨갛게 남아 있습니다... ㅠ 조심하세요.

  → 숨쉬기 힘들어서 울거나 입으로 숨 쉴 때 고개를 옆으로 해서 스프레이 사용 or 식염수를 코 쪽에 살짝 떨어뜨리면 됩니다. 들이쉬면서 들어갈 수 있게요. 그걸론 안되면 흡입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 멸균식염수는 보관이 쉽지 않으니(오픈하면 24시간 이내 사용해야 합니다.) 약국에서 오트리빈 베이비 혹은 마플러스(마플러스가 스프레이가 약한 편이라는 후기를 봤습니다.) 사는 게 좋습니다. 

  → 아기 코막힘에 크린클 식염수 vs 마플러스 후기: https://m.blog.naver.com/pino1102/222913059821

 

아기 코막힘, 크린클 식염수 vs 마플러스 나잘스프레이 (내돈내산 후기)

글, 사진 ⓒ 피노 안녕하세요. 육아블로거 피노입니다. 전 어릴 때부터 비염이 있었습니다. 굉장히 불편하...

blog.naver.com

 

V. 물 먹이는 시기

: 6m 이후, 이유식 시작할 때.(∵ 분유의 대부분이 이미 물이므로, 굳이 물을 보충할 필요는 없음)

 

VI. [육아 필수템] 공갈 젖꼭지

 : [완분 아기] 신생아 시기부터 사용 가능, [모유 아기] 생후 4주 이후 사용 권장

  ※ 모유 수유한다면 쪽쪽이를 빨리 사용하지 않는 게 나은 것 같습니다. 빕스 쪽쪽이 물렸을 때, 가지고 놀더니 젖병 젖꼭지도 가지고 놀더라구요. 물론 애바애는 진리입니다. 

 1. 쪽쪽이 추천템: 애바애지만, 불호가 적은 건 아벤트 울트라 소프트, 모윰 마카롱이라고 합니다.

    cf) 아벤트 울트라 에어: 코 부분이 걸리적거려서 2~3개월 때는 별로 안 좋아했는데, 6개월인 현재는 종류 상관없이 뭅니다.

 2. 산 쪽쪽이 후기

  1) 더블하트 펀프렌즈: 첫 쪽쪽이로 사서 잘 씀. 다만, 60일 즈음부터 침이 많이 나니 침독이 걱정이 되더라구요. 1~2개월 때 잘 썼습니다.

  2) 더블하트 스킨프렌들리 2단계: 잘 씀. 작은 줄 알았는데, 생각보단 크더라구요.

  3) 안 맞았던 쪽쪽이: 빕스. 예쁘고, 침독 예방에 유명해서 샀었는데요. 입에 착 붙지 않으니, 입 안에서 갖고 놀다가 퉤 뱉더라구요. 그러더니 분유 젖꼭지도 가지고 놀더라구요. ㅋㅋ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