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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16. EBS다큐 - 이미 완벽한 아이(2024)

제니T 2024. 5. 6.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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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중 좋았던 다큐는 주로 EBS 다큐였는데요.

최근에 아이에 관련한 EBS다큐가 나와서 보고 요약해 봅니다. 

영상을 보면서 정리한 거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앞으로 세대를 이끌어갈 우리 아이들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요약
1. 영유아기 건강한 뇌 발달을 토대로 만드는 것은 상호작용이며, 우리아이의 뇌 발달은 아이를 사랑스럽게 바라보는 눈이면 충분함.
2. 놀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발성과 상호작용.
3. 아이에게 필요한 건 값비싼 장난감이 아닌 부모와의 상호작용.
4. 아이에겐 이왕이면 적기 교육이 좋음.

 

1부. 스스로 배우는 아이

1. 우리 아이, 어떻게 키워야 할까?

 1) 태어날 때 뇌의 무게는 350g. 중학생 즈음 돼야 1,300g 정도가 됨. 

 2) 아이들은 뇌가 아직 발달 과정 중에 있고, 신경세포들이 많아질 수 있는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신경세포들이 많아짐과 동시에 그 사이의 연결이 강화되는 시냅스 강화 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뇌가 더욱더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이미 뛰어난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아이들.

 3) 0~3세 뇌 발달 특징

  - 뇌의 전 영역이 고루 발달하는 시기

  - 2~3세 무렵까지는 시냅스가 급격하게 형성

  - 언어폭발기: 16~24개월(12개월 5~10개, 18개월 50개 정도, 그 이후엔 2시간에 한 단어 정도, 24개월 2천개 정도의 단어 말하기 가능)

  - 사진을 찍듯 우뇌를 활용해서 자연스럽게 정보를 저장

  - 초기화 단계이므로 좌뇌 우뇌가 거의 비슷한 기능을 하는 상태. 

 

2. 학습이 싫은 아이 vs 가르치고 싶은 부모,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좌뇌와 우뇌의 균형 발달이 필요

  - 하지만 스트레스를 계속적으로 받으면 아이 뇌 발달의 불균형이 일어남. → 조절능력이 떨어져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나기도 함. 

  - 좌뇌: 논리적으로 문제를 분석 / 우뇌: 좌뇌 기능을 통합

 2) 정서뇌 변연계 발달이 중요한 시기: 아이의 뇌는 '정서 뇌'부터 발달: 감정 조절, 식욕, 수면, 기억력, 자기 조절 능력, 무엇보다도 중요한 동기, 의욕(변연계)

 3) 장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전조작기(2~7세)

  - 모든 현상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 → 타인과 나를 동일시해 자기중심적 사고를 함 → 

  - 한 가지 두드러진 속성으로 대상을 이해하는 직관적 사고 단계

 

3. 우리 아이의 자발성, 어떻게 키워 줄 수 있을까요?

 1) 스스로 경험하고 도전할 때 놀랍도록 성장하는 아이들

  - 자기 주도적으로 스스로 동기에 의해서 하면 뇌가 더 효율적이고 보다 성숙하게 되는 것. 그러면서 신경 연접이 계속 늘어남.

 2) 천억 개의 뇌세포를 가지고 태어나는 갓난아이. 꼭 필요한 것 빼고는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 

  - 시냅스 가지치기가 필요함: 뇌 조직과 신경망을 정교화하는 작업.

  - 다양한 생각과 다양한 관점을 인정해 주는 것.

   ⇒ 부모가 짜놓은 스케줄이나 명령대로 움직이게 하지 않고, 아이의 여러 가지 다양한 사고들, 생각들을 존중해 주고 그거를 끌어내야 함

 3) 아이들이 놀이를 결정하는 유치원: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해 아이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도움. 

  - 유아기에 조기 교육은 외적 동기에 의한 학습으로 유아기 발달에 효과적이지 않음. 

  → 유아의 내적동기에 의해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함. 

  -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은 아이의 주변 환경을 풍부하게 함. 이런 교육은 뇌세포 사이의 연결을 증가시키고 지식을 쌓고, 각자 다른 유형의 정보를 담고 있는 뇌의 여러 부분이 서로 협응할 수 있게 함. 다양한 지식뿐만 아니라 감각적, 운동적, 감정적 경험을 습득 가능.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은 어린이가 다양한 감각 양상과 논리적인 지식, 감정을 이용해 세상을 탐색할 수 있게 함. 서로 다른 뇌 영역에 존재하는 여러 유형의 지식을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됨. 

  ⇒ 영유아기 건강한 뇌 발달을 토대로 만드는 상호작용

 4) 블록 놀이처럼 다양한 경험과 배움으로 완성되는 아이의 뇌 ⇒ 좋아하는 경험에서 시작되는 올바른 뇌 성장

⇒ 우리아이의 뇌 발달, 아이를 사랑으로 바라보는 눈이면 충분.

 

2부. 잘 노는 아이

1. 우리 아이, 어떻게 키워야 할까?

 1) 이미 많은 것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들.

  - 놀이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자신감을 줌. 

  - 놀이란 아이가 스스로 학습하고 실험하는 과정 

 

2. 놀이가 중요성

 1) 영육아시기는 학습보다 놀이를 통해 배우는 게 많음: 인지발달, 두뇌발달, 자존감, 정서발달, 운동발달, 언어발달에도 다 도움. 

 2) 1층 뇌: 생명의 뇌 / 2층 뇌: 감정과 본능의 뇌 / 3층 뇌: 이성의 뇌(전두엽, 5~6세 때 발달)

 3) 놀이에 대한 주도권 상실은 아이들의 흥미를 떨어뜨림.

  - 부모가 강요하거나 권유 시, 놀이 지속시간, 몰입도 모두 낮음

  - 아이가 좋아해서 놀이를 하면 도파민이 높아지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 보상이 이뤄지고 성취감이 느껴지며 도파민이 생성되며 반복하게 됨. 

 ⇒ 뇌 발달에 효과적인 아이 주도 놀이 

  - 뇌 성장에 도움이 되는 놀이의 주도성

  - 주도성을 위해 부모의 선택은 새로운 장난감

 

3. 장난감은 일종의 상징이다

 1) 장난감을 잘 갖고 노는 기간: 1달 이하 73%(1일 13% + 4~7일 32% + 2주 14% + 1달 14%)

 2) 장난감을 구입하는 빈도: 6개월에 한 번 81.5%(1개월에 한 번-22.5%, 2~3개월에 한 번-37%, 6개월에 한 번 22%, 1년에 한 번 4.5%)

 3) 아이들이 정작 원하는 것은 신상 장난감이 아니라, 사실은 욕구. 부모와 함께 놀고 싶은 욕구고, 내가 갖고 싶은 마음을 이해해 주는지를 보는 것.

  ⇒ 정말 아이가 바라는 것은, 장난감이 아니라 부모와의 교감

  - 아무리 값비싼 장난감도 부모가 같이 놀아주지 않으면 두뇌 자극에 도움이 되지 않음. 

 4) ★ 부모와의 상호작용 놀이: 아이가 부모의 시선을 파악하고 정서를 인식하고 거기에 따른 반응을 하고 문제해결력을 키우고 정신적인 판단을 해서 자기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까지 뇌가 다 활성화되는 것. 

 

4. 디지털 기기

 1) 자녀가 처음 디지털 기기를 접한 시기: 24개월 미만 54.3%

  - 0~12개월-11.8%, 13~24개월-42.5%, 25~36개월-24%, 만 3세-14.7%, 만4세-5.4%, 만5세-1.7%

 2) 영상은 자극적이므로 아주 자극적인 경험에만 반응하는 뇌가 됨

  → 단기 기억력만 좋아지고, 장기 기억력, 인내심, 참을성, 자기 조절 능력 등이 떨어지게 될 수밖에 없음.

 

5. 조기 교육

 1) 만 3세 이전 조기교육, 뇌 발달에 괜찮은 걸까요? 

  - 자율적으로 내적 동기에 의해서 해야 할 시기에 상과 벌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아이가 될 수 있음. ⇒ 적기 교육이 매우 중요함 

 2) 사교육 이용하는 이유: 또래 아이들에 비해 뒤쳐질까봐-35.6%, 재능이나 소질 개발-30.5%, 선행학습 필요-10.5%, 등등...

 3) 특히, 외국어에 대한 사교육열은 더 높음. 

 4) 아이의 뇌발달은 건축과 비슷.

  - 1층부터 튼튼하게 지어야 튼튼한 건물로 완성. 만약 24개월 미만 아이에게 사교육을 시킨다면? 뇌의 정상발달을 막아 건물이 무너질 수도.

 5) 놀이를 통해 또래와 상호작용할 때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옳은지,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ㄱ 서이 좋은지 등 사회의 규칙을 위협적이지 않은 맥락에서 탐색할 수 있음. 

  - 다른 아이들과 노는 행위 자체가 뇌의 전반적인 발달을 돕고, 같이 놀고 활동하며, 놀이로 상호작용하며 유능감자기 주도성 형성

 6) 잘 노는 아이들의 특징: 자존감이 높음. 

 ⇒ 행복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놀이의 시간. 

 

3부. 모두 평등한 아이들

1. 우리 아이, 어떻게 키워야 할까?

 1) 영국은 14%가 이민자로 구성: 저마다 다른 아이들 모두에게 등하고 질 높은 교육을 실시

 2) 인간의 뇌는 출생 후 3년 내에 80% 발달. 가장 활발하게 발달하는 시기.

  -  두뇌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 중 하나. 

  - 살아가는 동안 무언가를 배울 때마다 필요한 기능에는 뉴런 사이의 연결이 요구되는데 그 연결이 이 시기에 형성되기 때문.

  - 이 시기에 시각, 청각, 사고 이런 것들을 자극받지 못하면 회복하기 어려운 일이 벌어질 수 있음. 

  - 언어 발달 기초가 24개월 이전에 이뤄짐. 

※ 주로 유보통합 관련된 내용이 많았어요 :-)

 

 

IV. 동영상

1. 이미 완벽한 아이 1부. 스스로 배우는 아이

https://youtu.be/wULRsTaoum4?si=HM8Fdbo7SxiIEDJz

 

2. 이미 완벽한 아이 2부. 잘 노는 아이

https://youtu.be/ofE1ZQvZsdY?si=5CbQ72N6lH3kARIG

 

3. 이미 완벽한 아이 3부. 모두 평등한 아이들

https://youtu.be/lBfZXoGNNns?si=uHBd2wy14qi5d0W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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