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임신 및 출산일기

(임신일기) 03. ★임신 주차별 할 일, 기형아 검사 등 총정리

제니T 2023. 4. 12. 00:29
728x90
반응형

※ 잘못된 게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I. 5주차

※ 해당 내용들은 2022년 3월 기준이니, 참고바랍니다.

1. 병원에서 난황(아기집) 확인

- 안에 아기가 보이기도 하고 안보이기도 합니다. 전 안 보였었어요.

2. 임신확인서 발급: 병원에 요청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해서 보니..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란 제목이었습니다. 처음 받아 보다보니 이게 임신확인서 맞냐고 여쭤봤습니다. ㅋㅋ 임신확인서를 떼면 할 일들이 있습니다.

1) 국민행복카드 발급(국민/삼성/롯데카드): 단태아 100만원, 다태아 140만원 진료비 지원

- 해당 카드별로 그 회사 첫 발급이면 베베폼이나 기타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상품권(6.5만)이나 선물 등을 주니 참고하세요.

- 전 롯데카드 사이트에서 신청했는데... ㅠㅠ 아무것도 없더라구요.... ㅠㅠ

2) '정부24' 맘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 신청

https://www.gov.kr/portal/service/serviceInfo/174100000015

<일반서비스>

① 엽산제 지원 ② 철분제 지원(임신 16주부터) ③ 표준모자보건수첩

④ 맘편한 KTX 등록 ⑤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국민행복카드)

⑥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⑦ 위기임신 전문상담

<지자체 서비스>

⑮ 지자체 제공 서비스 (임산부 배지, 임산부 주차증, 임신축하선물 등) * 지자체별 제공 서비스가 다름

 

저의 경우 기형아 검사비 지원 쿠폰이 궁금해서 보건소에서 직접 수령으로 해서 신청했는데... 흠... 대구 수성구의 경우엔... 임신축하선물 물품이 많지 않아서 그냥 택배수령으로 했었을걸 싶더라구요. ㅠㅠ 수성구엔 애를 많이 낳나봅니다...

임산부 배지, 임산부 차량, 엽산*3개, 키즈밴드, 임부용 속옷 요렇게 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임부용 속옷은 막달에 요긴하게 잘 썼습니다. 처음 받고는 실망을 금치 못했었는데 막달엔 정말 편하고 좋더라구요ㅎㅎ

※ 참고: 대구 수성구 보건소 방문(2022년 3월 기준)

주차: 개인적으로 30분 이내에 나올 거라면 옆에 롯데슈퍼에 주차할 걸 추천드립니다.(30분 이내는 무료) 

- 임신축하선물 수령: 굳이 보건소에 방문하고 싶으시다면, 수성구 보건소 4층에 보건행정과에 가면 되며 문 열고 들어가서 보면 분홍색 의자가 보이는 곳에 가서 말하면 됩니다.

3) 맘편한 KTX 지원 : https://www.letskorail.com/ebizcom/cs/guide/discount/discount01.do

- 대상: 임신부 외 보호자 1명(임신부와 동행하지 않고 보호자 단독 승차 불가능)

- 정부24 신청 시 같이 신청하면 되며(코레일 멤버십 번호만 넣으면 된다), 최초 사용 시 역 창구에서 임신확인서(또는 임신진단서 사본 가능), 신분증을 제시하고 등록하면 됩니다.

- 할인기간: 출산예정일+1년까지

- 할인율특실좌석을 일반가격으로 제공, 일반실 운임은 할인되지 않음.

- 참고사항: 1인 1회 2매, 1일 2회, 1개월 8회 이용 가능/ 명절 특별 수송기간에는 운영 않음 / 승차율에 따라 조기 매진될 수 있음 / 할인율은 사전 공지없이 변경될 수 있음

4) 임산부 친환경농산물꾸러미 지원:

- 3월 말에 대구는 이미 마감됐더라구요. ㅜㅜ 연초에 해야한다고 합니다.

 

3. 주소지 보건소에서 기형아쿠폰 발급받기

- 임신축하선물 수령하러 가면서 발급 받는 게 낫긴 합니다. 기형아검사 전에만 받으면 됩니다.(검사 후 가능한진 모르겠네요.)

- 대상: 관내 기준중위소득 150% 가구 임산부(※ 맞벌이 부부 시, 건강 보험료 적은 쪽 50% 감하여 합산. 태아도 1인으로 치므로 3인 가구 이상으로 봅니다.)

- 지원: 내가 있는 지역의 경우 1차 5만원, 2차 3만원까지 지원해 줍니다.(이하면 실비만큼 지원)

- 신청방법: 보건소의 검사의뢰서를 발급받아서 그 의뢰서를 들고 지정 의료기관으로 가서 검사하면 됩니다.

※ 제가 있는 지역의 경우, 지정 의료기관 45개소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근데 보통 큰 데서 하니, 큰 병원은 웬만하면 있습니다. 그래도 한 번 확인해보세요.

- 구비서류: 신분증, 산모수첩,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확인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최근 3개월분)

※ 맞벌이일 경우 부부 각각 건강보험 관련 서류 제출, 부부의 주소지가 다를 시 가족관계증명서 제출 등

※ 건강보험자격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뽑을 수 있습니다다. 건강보험득실확인서 아님.

※ 나의 경우엔 아직 산모수첩이 없는데, 임신확인서 들고오면 대체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혹시 모르니 물어보도록 합시다.)

II. 8주차: 태아보험, 조리원 예약

1. 태아보험

- 보통 8~9주쯤에 들면 좋은 듯 합니다. 들었다는 사람 보면 거의 현대해상이며 월 3~5만원 정도로 세팅하더라구요.

- 기형아 검사 전에 들고 산모 특약(출산전 선별검사 이상소견 진단 담보)에 가입할 경우, 니프티 검사 시 20만원 보험금이 지급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조리원 예약: 일찍 해도 되고, 아무데나 갈 거라면 나중에 해도 됨.

 - 출산 병원은 이미 정해놨었고, (부모님댁 근처 및 병원 근처로 신혼집 잡았습니다.)

 - 조리원은 병원 연계 조리원이자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가려고 생각했는데, 지역맘카페 검색을 해보니... 거기는 별로라는더라구요. 밥은 맛있으나, VIP실 외에는 모자동실이 안되며, 애들을 다루는 게 좀 별로 였다고 하더라구요.

 - 해서 집에서 그나마 가까우면서, 밥도 맛있고(ㅋㅋ), 애들을 잘 돌봐주신다는 김혜정조리원으로 예약했습니다.

 - 다만, 모유수유를 강조하시고 모유수유 산모에게 강추한다길래.. 망설였는데, 모유수유를 강요하시진 않으시더라구요.

 - 일찍 예약하는 거라서 일반실로 예약이 가능했고, 일반실이 2종류인데, 슈퍼싱글, 퀸사이즈 침대 차이라길래, 일단 슈퍼싱글로 했었는데 남편이 오게 되어서 퀸사이즈로 바꿨습니다. 내려오는? 말로는 조리원은 일반실로 하고 마사지 한 번이라도 더 받는 게 낫다고 들었습니다.(물론 사람마다 취향은 다릅니다.)

 - 예약금 30만원. 입실 한달 전까지만 취소하면 예약금 100% 환불된다고 합니다.

 

III. 11~13주차: 1차 기형아 검사

1. 1차 기형아 검사(다운 증후군, 신경관 결손, 에드워드 증후군): 1차 정밀 초음파, 채혈

- 1차 정밀 초음파: 전반적으로 봐주십니다(한 10분 정도 꼼꼼하게 봐주신 듯) + 목투명대 검사(3mm 이하면됨) + 콧대 검사(콧대 유무) 등

- 채혈: 임신 연관 혈장 단백 A(pregnancy associated plasma protein A, PAPP-A) 검사

- 금액: 1차 기형아 검사 쿠폰 5만원 써서 2만원이 나왔습니다. 비급여 검사로 4만원이 있는데, 간수치검사 때문인가봅니다...? (비급여 제외하면 3만원 정도였음)

- 기타: 1차 한 곳에서 2차 검사도 해야 한다고.

- 일기: 12주차 초음파인데.. 차병원 졸업하는 10주차엔 쪼꼬미한 젤리곰(3.8cm) 같고 움직임이 팔 다리 조금 움직이고 눈 비비는 정도라서 완전 귀요미했는데, 벌써 훌쩍 커서(그래봤자 5.7cm) 점프하고 계속 움직이는 겁니다. 그래서 정상적인 움직임 맞냐고 여쭤봤습니다. ㅋㅋ 정상적인 거 맞다더라구요. ㅋㅋ 이번엔 사람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신기신기..

 

2. 니프트검사[NIPT(Non-invasive prenatal test), 채혈]

- 개요: 다운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 파타우증후군, 터너 증후군, 클라인펠터 증후군 등의 위험도 측정

. 니프트검사(NIPT TEST) 중, 니프티검사(Nifty), 마티니T21,베리피,하모니,프레나,파노라마,제노맘 ,맘가드 검사 등의 종류가 있다. [출처] 하모니 검사 (니프트&니프티검사) 결과 : 다운증후군 정상,파타우증후군 고위험군;|작성자 서소남매

- 검사시기: 임신 10주 이후

- 검사결과: 검사 후 약 2주 뒤 나옴. 위험도가 높으면 융모막융모생검 또는 양수 검사 시행

- 비용: 55만원~100만원(대구차여성의원은 60만원, 시지파티마여성병원은 70만원. 병원마다 가격차이가 있으니, 알아보도록 합시다. 요건 어디서 하든지 상관은 없습니다.)

지역별 금액 편차 크다는 뉴스: http://www.m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7476

- 참고: 니프트 검사를 하면 1,2차 기형아 검사 채혈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정밀 초음파는 볼 듯)

. 미세결실 검사 필요한 경우: 목투명대 검사 이상, 시험관 실패 여러번일 경우 등에 권유

 

3. X-염색체(취약X증후군) 검사(자폐증, 지적장애 판단, 채혈)

- 산모쪽 유전자로 확인. 검사결과는 1주일 정도 걸림. 산모 가족력이므로 가족 중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없으면 하지 않아도 된다고

- 요건 이번에 처음 본 검사인데, 파티마여성병원으로 전원하니 권유해주셨습니다. (5.5만~10만원. 여기는 8만원.)

- 첫째 때 해놓으면 그 다음엔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딸은 XX라서 아빠 반, 엄마 반 받는데, 아들은 X를 엄마에게서 받기 때문에 아들이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참고: 리플릿에 설명 잘 돼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summersweets/222560422495?isInf=true

IV. 15~22주차: 2차 기형아 검사

 

1. 2차 기형아 검사 : 2차 정밀 초음파, 채혈

2차 정밀초음파손가락 5개, 발가락 5개, 척추, 신장, 골반 등이 괜찮은지 봐주시고, 성별도 알 수 있습니다! 딸래미라니...! 김랑이랑 입맛이 똑같아지길래 99% 확률로 아들일 줄 알았는데...!

- 일기: 확실히 나날이 사람같아지고 있는 복댕이입니다♡ 점심 전에 초콜릿을 먹어서 그런지 움직임이 엄청 활발했더라구요. 머리크기는 크고 ㅋㅋ (rtg오메가+DHA 함량 높은 오메가3 가 효과가 있었으려나요..) 몸은 주수에 비해 조금 작다고. 이대로만 자라다오♡

2. 이제 웬만한 건 해도 되는 시기

의사쌤이 커피마시기, 파마하기 등등 해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물론 담당 의사쌤마다 의견이 다를 테니, 담당 의사쌤께 물어봅시다.

그래도 되도록 조심하고, 인스턴트 음식 및 탄산 같은 거 덜 먹으려고 노력중입니다. 특히 후기에!

 

3. 3차 정밀초음파2차 정밀초음파 본 내용 + 심장 판막, 탯줄, 언청이 유무, 눈, 귀 등 태아의 신경계, 심장 골격계 전반에 걸친 선천성 기형유무를 측정함

- 일기: 정밀초음파는 영상의학과에서 봤는데.. 흠 쫌 불친절하시더라구요. 애가 등 보고 엎드려 있는데 움직이질 않는다면서 계속 투덜대는데; 흠 쫌...;; 제가 애보고 그러라고 한 것도 아닌디... 그래서 근처 편의점 가서 쪼꼬우유 사먹으러 갔다 오래서 갔다 왔습니다.  쪼꼬우유 먹으니... 팔다리는 계속 움직이는데 몸통은 그대로라고 투덜투덜 대시더라구요.. ㅋㅋ 뭐 여튼 결과적으로는 다 정상이고, 이후에 혹시나 모를 변수(기형)는 생길 수 있다고 다른 담당 의사쌤이 하셨습니다.

V. 24~28주차: 임당검사, 4차원 입체 초음파

1. 임당검사

Tip. 1) 포도당 약을 냉장고에 넣어두면 덜 역하다고 합니다.(실온보관했는데 한번에 마시니 괜찮더라구요.)

2) 평소 먹던대로 먹으라는 곳도 있지만, 전 한 2주 전부터 슬슬 관리했었는데.. 한 3~4일 전부터 관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과일 및 군것질 줄이고, 매일 걷기 등 운동하기).

- 채혈 3시간 전부터 금식, 채혈 1시간 전에 포도당 약 마시기 → 약 마시고 1시간 뒤 채혈 → 채혈 1시간 뒤 결과 나옴.(전 한 4~5시간 후에 연락 오더라구요.)

- 이게 제일 힘들다는 말을 많이 봐서, 좀 준비를 해서인지? (2주 전부터 아이스크림이며 군것질 끊었습니다. 하지만 복숭아는 못 끊겠더라구요.. ㅜㅜ)다행히 정상수치 나왔습니다. ㅠㅠ 못 먹는다고 생각하니 더 먹고싶은 것이 사람의 맴... ㅠㅠ

- 일기: 빈혈수치는 정상으로 나왔고(철분제+푸룬주스 아침마다 꼭꼭 챙겨먹음), 의사쌤이 초음파 보시더니, 머리나 다리길이 등은 25~26주 나왔는데(26주 1일차에 감).. ㅋㅋ 몸통이 27주 나왔다고 쪼꼼 혼내셨습니다. 복숭아나 수박 많이 먹었냐고 물어보시는데... 와... 점쟁인 줄... 하루에 1~2개씩 꼭꼭 복숭아 먹었는데.. 단 거 많이 먹으면 몸통이 커진다고 합니다.

  => 임당검사 전에는 과일이나 군것질을 줄입시다 ㅠㅠ 이제 고기 및 생선을 주로 좀 먹어야겠습니다 ㅜㅜ

 

2. 4D 입체 초음파

- 제가 다니는 병원의 경우엔 4D 입체 초음파는 정말 애기 얼굴을 보기 위해서 하는 거였습니다.

- 복댕이의 경우 정밀 초음파 할 때마다... 제 등 쪽을 보고 있더라구요 ㅠㅠ 겨우 잠깐 얼굴 보여주더니 발이랑 손으로 계속 가림 ㅋㅋㅋㅋㅋㅋ 저 닮아서 부끄러움이 많나(?)봅니다? //ㅅ//

- 해서 포토프린터로 A4지에 프린트도 해주시고, 첫째다 보니 얼굴이 궁금했는데 조금 해소가 됐습니다. ㅋㅋ 김랑이가 제 미니미라곸ㅋㅋ 얼굴형은 김랑이 닮길 바랐는데, 김랑이 닮은 거 같기도 ㅋㅋ

+ 번외: 베이비페이스로 애기 얼굴 추측해봤는데, 정말 50일 사진이랑 비슷합니다... ㅋㅋ 애기 얼굴이 궁금하다면 해본는 걸 추천합니다.

VI. 28~36주차

1. 정기검진 횟수 증가(기존 1달 1회 → 2주 1회)

2. 30주차 일기

- 복댕이의 경우 몸통이나 머리크기는 32주로... ㅋㅋ 1.7~8kg 정도 된다고 합니다.

=> 머리크기는 어쩔 수 없지만, 몸통은 조절이 가능하니 3백색(밀가루, 설탕, 쌀밥)을 자제하라고 하시더라구요. ㅜㅜ 단백질 좋으니 많이 먹으라고..!

=> 저녁엔 단백질 + 야채 위주 식 합시다 ㅠㅠ

애가 주차보다 크면 빨리 나오냐니, 그건 아니라고 하십니다. 지 나오고 싶을 때 나오는 거라고 ㅋㅋㅋㅋ 역시 유쾌하신 재홍쌤.

 

여튼 현재 상태가 지속되면.. ㅋㅋ 예정일 즈음엔 3.6kg쯤 되겠다고 하시더라구요.ㅋㅋㅋㅋ 우량아인데...? ㄷㄷㄷ

치질이 심해졌습니다... ㅜㅜ (중기 때는 1단계 정도라서 별 신경 안 쓰고 그냥 냅뒀는데.. 후기 때는 3단계 정도로 발달됐습니다 ㅠㅠㅠㅠ)

 - 치질 초기의 경우엔 1) 자기 전에 샤워기로 따뜻한 물로 몇 분정도 환부(?)에 쏴 주기. 2) 그 이후엔 변기에 올려놓고 할 수 있는 좌욕기가 있는데 그걸로 3~5분/1일 2~3회를 일주일에 2~3회 정도 하면 낫다고 합니다!

현재 1번을 하고 있는데(좌욕기는 사긴 샀는데.. 1회 해봤는데 태동이 강해져서 잠깐만 해서인지 그닥 효과를 못 봤습니다.. 당근에 팔리지도 않고 처치 곤란... ㅠㅠ) 3단계에서 2단계로 줄어들었음 ㅋㅋㅋ큐ㅠㅠㅠㅠ ㅎ ㅏ.. 참말이지 엄마 되는 게 쉬운 게 아닙니다.. ㅋㅋ(임산부는 목욕탕가면 안된다기에 -온도가 높은 곳에 계속 있으면 기형아 낳을 위험이 있다고 봄- 좌욕기도 하면 안될 줄 알았는데 ㅠㅠㅠ 다행히 3분 정도는 태아에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괜찮다고 봤습니다. 물론 최대한 덜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 단순히 제 생각)

 

3. 막달검사: 이 때 일 등으로 바빴어서 기록을 남기지 못했네요. 

 

728x90
반응형
LIST